● 옥스퍼드
영국의 옥스퍼드셔(Oxfordshire) 주에 위치한 도시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옥스퍼드 약 15만 명의 인구가 사는 도시입니다. 중세 건축물이 잘 보존되어 있고, 고전적인 학문 분위기와 현대적인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지요. 런던에서 기차로 약 1시간 거리로 당일치기 여행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차
런던 Paddington역에서 출발해 Oxford Station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시간은 약 1시간 ~ 1시간 15분 걸리고 3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기차 가격은 왕복 약 £25~£40 정도입니다.
○ 버스
Oxford Tube가 있어 런던 Victoria Coach Station에서 탑승해 Oxford City Centre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Notting Hill Gate, Marble Arch 등에서도 탑승 가능)
시간은 약 1시간 40분 ~ 2시간 정도 걸리고 운임은 £10~£15 정도예요.
10~20분 간격으로 24시간 운행합니다.
옥스퍼드는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으로 유명합니다. 대학뿐만 아니라 수많은 출판사, 애슈몰린 박물관과 다양한 국제 학회 및 연구기관이 위치한 곳입니다.
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는 12세기말 설립되어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입니다. 단순한 명문 대학 그 이상으로, 역사와 전통, 학문적 깊이,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기관입니다. 1167년에 헨리 2세가 영국 학생들의 파리 유학을 금지하면서 더욱 성장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옥스퍼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칼리지(college)’ 시스템인데요. 하나의 대학이 아닌 총 39개의 칼리지(예: 크라이스트 처치, 베일리얼, 머튼 등)로 구성되어 학생들은 각 칼리지에 소속되어 기숙사, 튜터링, 식사 등을 제공받습니다.
수업은 칼리지 단위와 대학 전체 단위가 병행되어 이루어지고 특히 인문학, 자연과학, 정치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옥스퍼드는 노벨상 수상자를 70명 이상을 배출했어요. 유명 동문은 정치인으로 윈스턴 처칠, 보리스 존슨, 데이비드 캐머런, 토니 블레어, 과학자는 스티븐 호킹, 팀 버너스 리(WWW 창시자), 작가는 테리사 메이, J.R.R. 톨킨, 루이스 캐럴, 철학자 존 롤스, 데릭 파핏 등이 있습니다.
저희가 방문한 날엔 한 컬리지에서 졸업식이 있어 옥스포드 학생들의 졸업식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옥스퍼드의 성장에는 헨리 8세의 영향도 컸는데요 헨리 8세가 영국의 종교 개혁을 하며 로마 가톨릭에서 이탈해 영국 국교회(Church of England)를 창립했죠. 대학은 전통적으로 가톨릭 중심의 신학과 교육을 해왔지만, 헨리 8세가 로마 교황권에서 벗어나면서 옥스퍼드 내 학문과 종교 교육도 변화의 소용돌이에 휘말립니다. 헨리의 종교 개혁 이후, 옥스퍼드 대학교는 점차 영국 국교회 중심의 교육 체계를 받아들이게 되며 현재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옥스퍼드에서 방문해 볼 곳
1. 보들리안 도서관 (Bodleian Library)
보들리안 도서관(Bodleian Library)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의 중앙 도서관으로, 영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도서관 중 하나입니다. “Bod”라는 애칭으로도 불리는 이 도서관은 전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연구 도서관이며, 방대한 장서와 독특한 역사로 유명합니다.
1602년, 토머스 보들리(Sir Thomas Bodley)에 의해 설립되었고 영국과 아일랜드의 법정 납본 도서관 중 하나로, 출판되는 모든 책의 사본을 보관할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년 수십만 권의 새로운 자료가 유입됩니다.
총 소장 자료 수는 1,300만 점 이상으로 고문서, 필사본, 고서적, 지도, 악보, 디지털 자료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찰스 다윈, J.R.R. 톨킨 등의 원고도 소장되어 있습니다.
보들리안 도서관은 단일 건물이 아닌, 여러 전문 도서관들(예: 법학 도서관, 신학 도서관, 과학 도서관 등)을 포함한 보들리안 도서관 그룹(Bodleian Libraries)으로 구성되어 있고 투어 신청도 가능합니다.
보들리안 도서관(University of Oxford, Bodleian Library) 구 본관(Old Schools Quadrangle)에 윌리엄 허버트(William Herbert) 제3대 펨브룩 백작(Earl of Pembroke)의 청동 동상입니다. 윌리엄 허버트는 17세기 초 옥스퍼드 대학교의 총장(Chancellor)으로 재임했습니다. 이 동상은 원래 그의 가문 저택인 윌턴 하우스(Wilton House, 윌트셔에 위치)에 세워졌으나, 1723년에 현재의 옥스퍼드 위치로 옮겨졌다고 합니다. 피터 폴 루벤스(Peter Paul Rubens)가 디자인한 이 동상은 허버트가 갑옷을 입고 있는 모습으로, 그의 지위와 그가 살던 시대를 반영합니다. 윌리엄 허버트 동상에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데요. 동상의 발을 만지면 옥스퍼드에 다시 온다는 이야기가 전해져요. 그래서 여행객들이 옥스퍼드를 다시 방문하길 희망하며 동상의 발을 만져봅니다.
2. 래드클리프 카메라 (Radcliffe Camera)
래드클리프 카메라(Radcliffe Camera)는 영국 옥스퍼드에 있는 매우 유명한 원형 도서관 건물로, 보들리안 도서관의 일부입니다. 옥스퍼드의 상징적인 랜드마크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건물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건축가 제임스 깁스(James Gibbs)가 1749년 완공했고 영국 바로크 스타일 + 팔라디오풍(Palladian architecture) 건축 양식을 갖고 있습니다. 원형 구조로 "Camera"라고 불리게 되었는데 라틴어로 "방" 또는 "돔 형태 공간"이라는 뜻이라 합니다.
왕실 주치의였던 존 래드클리프(Dr. John Radcliffe) 사후에 거액의 유산을 기부하여 이 건물이 세워지게 되었고 처음에는 의학 서적 중심의 도서관으로 계획되었으나, 현재는 인문학 분야를 중심으로 사용되는 학생 전용 열람실입니다.
일반 방문객은 내부 열람실 이용은 불가능하지만, 가이드 투어를 통해 내부 견학이 가능합니다.
지하로는 보들리안 도서관의 지하 서고와 연결되어 있고, 책은 지하 터널을 통해 이동한다고 하네요.
3.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 (Christ Church College)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Christ Church College)는 옥스퍼드 대학교를 구성하는 39개 칼리지 중 하나로, 역사, 규모, 아름다움, 그리고 문화적 영향력 면에서 가장 유명한 칼리지 중 하나입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이자, 우리에겐 영화 해리포터의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죠.
헨리 8세와 가장 직접적으로 연관이 많은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Christ Church College)는 "왕실의 칼리지" 로도 불립니다.
원래는 추기경 토머스 울시(Cardinal Wolsey)가 "카디널 칼리지"라는 이름으로 창립했는데, 울시가 실각하자 헨리 8세가 크라이스트 처치로 재창설하고 가장 공을 들였다고 합니다.
이 칼리지는 현재 옥스퍼드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데 해리포터의 호그와트 대 연회장 촬영 장소로 덕후들의 방문이 많은 곳입니다.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에서 즐기실 곳은
○ 크라이스트 처치 대성당 (Christ Church Cathedral)
옥스퍼드 주교좌가 있는 성당이자 칼리지 예배당으로 옥스퍼드에서 가장 중요한 종교 건물 중 하나입니다.
○ 그레이트 홀 (The Great Hall)
영화 해리포터의 호그와트 식당의 촬영 장소로 매일 정식 식사가 이루어지는 곳이자, 역사적인 회의와 연회가 열리는 장소입니다.
○ 미도우(Meadow)
칼리지 뒤쪽에 펼쳐진 넓은 초원 지역으로, 강을 따라 산책하며 옥스퍼드의 자연과 평온함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크라이스 처치 칼리지는 아래에서 예매해 방문하시면 됩니다. 예약은 1주일 단위로 오픈됩니다.
https://www.chch.ox.ac.uk/visit/guided-tours
Guided tours
All tours are in English and suitable for ages 11+. All children under 18 must be accompanied by a paying adult.
www.chch.ox.ac.uk
아이와 함께라면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을 방문해 동기부여를 갖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어요.
런던에서 멀지 않으니 방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여행길_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아이와 영국 여행] 코츠월드 (Cotswold) (0) | 2025.03.30 |
---|---|
[초등 아이와 영국 여행] The Wolseley - Afternoon Tea (0) | 2025.03.28 |
[초등 아이와 영국 여행] Pizza Express - Bankside (0) | 2025.03.24 |
[여행 정보] 아시아나 유럽 노선 감편 - 항공권 변경 및 보상 (0) | 2025.03.20 |
[초등 아이와 영국 여행] 해리 포터 스튜디오(Harry Potter Studio) (0) | 2025.03.19 |